캄브리아계

geo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캄브리아계, {-系}, <>, (Cambrian system)

정의

생성시기가 캄브리아기에 속하는 지층.


특징

지층의 생성시기가 캄브리아기에 속하는 것으로, 한반도에는 장산층, 묘봉층, 대기층, 화절층이 캄브리아계에 속하며, 각 지층의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장산층

장산층은 조선누층군의 기저층으로 선캄브리아층의 태백산통과 홍제사화강암을 부정합으로 피복하며, 묘봉층에 의해 정합적으로 덮인다. 장산층은 주로 석영으로 구성된 담홍색 내지 유백색의 사암 내지 규암으로 구성된다. 이 규암층은 풍화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여 고지와 절벽을 이루는 곳이 많다.


묘봉층

묘봉층은 암회색의 셰일 내지 점판암, 세립 사암, 석회질 이암, 석회암으로 구성되며, 상부로 갈수록 암회색 내지 암록색을 띤다. 이 지층의 하부와 상부에는 담색의 사질암과 석회암층이 수매 협재된다. 이 지층의 점판암은 녹니석, 녹염석, 흑운모, 견운모로 구성되며, 소량의 석영과 황철석을 포함한다. 점판암은 녹니석과 견운모와 같은 층상 광물이 많아 층리면에 평행하게 잘 쪼개진다. 묘봉층에는 연흔, 사층리, 건열 등의 퇴적 구조가 발달되어 있으며, 건열과 빗방울 흔적은 이 지층이 퇴적되는 동안 간헐적으로 대기 중에 노출되었음을 암시한다. 묘봉층에서는 삼엽충, 완족류 및 두족류 화석이 산출되며, 이 층의 지질 시대는 전기-중기 캄브아기이다.


대기층

대기층은 주로 유백색, 암회색 및 담홍색의 괴상 석회암, 백운암질 석회암, 평력 석회암 및 층리가 발달한 석회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적으로 대기층의 구성 암석은 층리의 발달이 불량한 괴상의 석회암이 주를 이룬다. 이 지층의 하부와 중부에는 박층의 암회색 셰일이 협재된다.


화절층

화절층은 회색 석회암, 리본암(ribbon rock), 평력석회암,으로 구성되며, 청회색의 셰일, 적회색 내지 녹회색의세립 석영질 사암을 협재한다. 석회질 성분과 규질 성분이 층리면에 평행하게 배열되어 대상(帶狀)의 암상을 띠며, 풍화시 요철이 심하여 쉽게 구별된다. 화절층에서는 삼엽층, 완족류 및 코노돈트 화석이 산출된다. 이 층의 지질 시대는 중기에서 후기 캄브리아기이다.



윤상영 2012년 12월 4일 (화) 11:29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