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문석

geo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사문석 (Serpentine , 蛇紋石)

단사정계에 속하는 함수마그네슘층상규산염광물을 말한다. 색은 주로 황록색, 녹색, 암녹색, 갈적색, 갈황색을 띈다. 경도는 5이고, 비중은 2.60이다. 굴절률은 1.55~1.56이고, 복굴절률은 0.001이다. 조흔색은 흰색이다. 결정형을 나타내지 않고, 섬유상, 엽편상이 집합체로 되어 큰 덩어리를 이루기도 한다.

같은 화학식을 가지는 동질이상의 광물인 크리소틸, 앤티고라이트, 리자다이트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세가지 광물들은 감람석이나 다른 마그네슘 규산염광물들이 변질되어 이루어진 녹색암체에서 흔히 함께 산출된다.

보석으로 사용되는 2개의 주요 형태는 Bowenite(아투명 녹색 또는 청녹색)과 Williamsite(아투명 기름빛 녹색, 내포물에 결 또는 반점)이 있다. 전자는 뉴질랜드, 중국, 아프가니스탄, 남 아프리카와 미국에서 산출되고, 후자는 이탈리아, 영국과 중국에서 산출된다. 사문석이 분해되면 적갈색의 흙이 되므로 사문암 지대에서는 사태가 일어나기 쉽다.


사문석.jpg

사문석, 출처:http://www.gemtec.co.kr/chamgo/gemstones/111-serpentine.htm


사문석 박편.jpg

사문석 박편, 출처:http://www.science.go.kr/boardRead.bs?dataSid=2572&boardId=SCI_NATUREEXHIBIT&category=all&searchType=all&searchText=&pNum=68

박연희 (토론) 2013년 1월 11일 (금) 17:5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