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지대

geowiki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한글 색인으로 돌아가기 영어 색인으로 돌아가기 백과사전:거 로 돌아가기


건조지대 {乾燥地帶}, <건조지형>, (arid region)

동의어 : 건조지역

강수량이 식물의 서식에는 충분하지 않은 건조한 기후의 지역이다. 즉 강수량이 부족하여 식물의 정상적인 성장이 불가능한 지대를 말하며, 사막 ·스텝 등의 건조기후를 이루고 있다. 강수량보다 증발량이 많아 사막지대가 된다. 보통 연간 강수량이 250mm이하인 지역을 가리킨다. 건조지수 I의 값이 10이하인 지역을 가리킨다.

중위도 고압대가 발달하는 대륙의 서쪽, 중앙아시아와 같은 대륙의 내륙부, 파타고니아 등 대산맥의 풍하지역(風下地域)에 분포하여 바다로부터의 습한 바람이 거의 미치지 못하는 지대이며, 세계적으로 보면 남북 양반구의 중위도를 대상(帶狀)으로 둘러싸고 있다. 이 가운데에는 아시아의 고비 ·타클라마칸 ·타르 ·이란 ·아라비아, 아프리카의 사하라 ·리비아 ·칼라하리, 북아메리카의 소노라 ·모하비, 남아메리카의 아타카마 ·파타고니아, 오스트레일리아의 빅토리아 ·그레이트샌디 등의 사막이 포함되고, 그 주변지역에는 초원이 분포하고 있다.

면적도 넓어 전육지의 약 30 %를 차지하고 있다. 일사량이 충분하여 물만 있으면 경작은 용이하였다.

특히 메소포타미아 지방과 이집트 등의 비옥한 충적평야는 삼림이 무성한 온대나 열대지역보다도 초기의 정착생활에 유리한 조건을 구비하고 있어 고대문명의 발상을 촉진시킨 원인이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인공관개에 의한 사막의 녹화작업과 건조농업에 의한 스텝의 개발, 그리고 지하자원의 개발 등으로 근대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쏘니 01:25, 14 September 2009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