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위의
한글 색인으로 돌아가기 | 영어 색인으로 돌아가기 | 백과사전:거 로 돌아가기 |
경위의 {經緯儀}, <경위의>, (theodolite, altazimuth)
동의어 : 경위기, 세오돌라이트
기본적인 측량기구 가운데 하나이다. 경위도(經緯度)를 구할 수 있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지구 표면의 물체나 천체(天體)의 고도와 방위각을 재는 장치인 조그만 망원경으로, 천체의 고도와 방위각을 재는 데 필요한 자눈이 새겨진 바퀴가 붙어 있다. 천체망원경에 설치하여 항성이 자오선을 통과하는 시각과 천체의 위치를 재기도 하며, 간단한 것으로는 측량에 사용하기도 한다.
그 기원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16세기 영국의 수학자 레너드 디그스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수평·수직 방향의 각을 측정하는 데 사용한다. 현재는 수평·수직 방향으로 회전하는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는 형태를 하고 있다. 수준은 기포수준기를 이용하며, 망원경의 십자선은 시야에 들어온 물체를 정확하게 조준할 수 있게 한다. 망원경이 정확하게 조준되면 수직·수평의 2개의 눈금을 읽는다.
천체망원경을 장치한 것은 알타지머스(altazimuth)라 한다. 방위각을 측정하기 위한 수평눈금의 고리가 있으며, 그 위에 회전할 수 있는 작은 자오의(子午儀)가 있다. 이 자오의로 항성이 자오선을 통과하는 시각을 측정한다. 또 수직눈금으로 천정거리(天頂距離:고도각)와 천체의 위치나 지점을 정확히 잴 수 있다. 천문대에 설치하는 정밀한 것부터, 삼각(三脚)을 이용하여 휴대할 수 있는 소형의 것 등 다양하다. 흔히, 측량기사가 사용하는 트랜싯(transit)은 그 원리와 구조가 경위의와 같으나, 장치나 정밀도가 더 간단하다.
조절가능한 다리를 가진 삼각대 위에 설치된 경위의는 도로 건설의 삼각측량이나 터널의 방향측정, 그외에 토목 공사와 같이 각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분야에서 쓰인다. 트랜싯(transit)은 경위의의 한 종류로, 완전히 역회전시키거나 수평축 둘레로 반전시킬 수 있는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다. 사진경위의는 삼각다리에 사진기와 경위의를 함께 장치한 것으로, 지도를 만들기 위해 지상 사진 측량을 하거나 다른 여러 가지 목적으로 쓰인다.
쏘니 03:40, 22 September 2009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