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상

geowiki
최윤호 (토론 | 기여)님의 2012년 2월 12일 (일) 11:20 판 (새 문서: {{Link_index2|고}} <br /> =='''광상 {鑛床}, <광상>, (mineral deposit, ore deposit)'''== 경제적 가치가 있는 광물자원이 암석속에 자연 상태로 집중되어 ...)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한글 색인으로 돌아가기 영어 색인으로 돌아가기 백과사전:고 로 돌아가기


광상 {鑛床}, <광상>, (mineral deposit, ore deposit)

경제적 가치가 있는 광물자원이 암석속에 자연 상태로 집중되어 있는 곳을 광상이라고 한다.


유용광물이 국부적으로 집합하여 채굴의 대상이 되는 곳이다. 가장 일반적으로 성인(成因)에 따라 마그마 고결작용에 의한 마그마광상, 자연력에 의해 생성된 퇴적광상, 기존의 광상이 변질된 변성광상으로 나눈다.


광상은 목적·용도에 따라 주로 금속광물이 있는 금속광상, 유용 비금속광물이 있는 비금속광상으로 나눌 수 있다. 산출 대상물에 따라서 금광상·은광상·구리광상·니켈광상·황광상 등으로 나누는데, 2종류 이상의 유용광물을 대상으로 할 경우는 금은광상·납아연광상·구리비소광상 등 복합명으로 한다. 형태에 따라서 괴상광상(塊狀鑛床)·층상광상(層狀鑛床)·맥상광상(脈狀鑛床) 등으로 구분한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분류는 성인(成因)에 의한 방법이다.

① 마그마 고결(固結)작용에 직접 관계 있는 작용에 의해 생성된 마그마 광상 : 마그마가 고결하는 과정에서 화산암과 함께 생성된 정(正)마그마 광상, 마그마로부터 정출(晶出)되어 페그마타이트로 이루어진 페그마타이트 광상, 마그마로부터 발산된 고온의 가스체의 작용에 의해 생성된 기성광상(氣成鑛床), 가스체가 기존의 암석에 직접 작용하여 생성된 접촉교대광상(고온교대광상), 가스체가 임계온도(臨界溫度) 이하에서 열수(熱水)로 되어 이것이 기존 암석의 갈라진 틈에서 암석과 교대하여 생성된 열수광상, 마그마가 지표 가까이에 이르러 휘발성이 풍부한 물질이 공기·물 속에 방출되어 생긴 화산분기형(火山噴氣型)광상(화산광상) 등이 있다.

② 마그마 고결과는 관계 없이, 여러 자연력에 의해 생성된 퇴적광상 : 풍화작용에 의해 유용광물만이 농축 집합한 잔류광상(殘留鑛床), 물의 힘으로 도태유출(淘汰流出)되어 집적(集積)된 기계적 퇴적광상(표사광상), 지표수·해수에서 유용광물이 침전 퇴적하여 생성된 침전광상 등이 있다.

③ 기존의 광상이 변질되어 생성된 변성광상 : 고온의 마그마에 의해 가열되어 기존광물의 조성에 변화를 일으킨 접촉변성광상, 지각의 깊은 곳에서 대규모의 동력작용을 받아(열작용도 수반하여) 광상이 재결정하여 편암 모양으로 변한 광역변성광상(廣域變成鑛床: 동력변성광상) 등이 있다.


유용광물은 각각의 성인에 따라 제각기 어떤 광상 중에서 산출되는 것이다. 금은 기성광상의 광맥에서 많이 산출되고, 그 밖에 접촉광상·교대광상·사광상에서 산출되며, 드물게 정마그마광상·페그마타이트광상·광염광상 중에서도 산출된다. 리튬 등은 페그마타이트 광상과 기성광상에서 산출되고, 수은은 저온 생성의 광맥인 교대광상·광염광상·잔류광상·사광상에서 산출된다. 크로뮴은 정마그마광상과 사광상에 한정되며, 철·망가니즈는 변성광상과 잔류광상에서 산출된다.



쏘니 03:38, 30 November 2009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