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생

geowiki
최윤호 (토론 | 기여)님의 2012년 2월 12일 (일) 11:07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한글 색인으로 돌아가기 영어 색인으로 돌아가기 백과사전:고 로 돌아가기


공생 {共生}, <공생>, (symbiosis)

2종 이상의 생물이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쌍방이나 한쪽에 이익이 되는 상태 또는 그러한 생활을 공생이라 한다.

공생의 범위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휠씬 광범위하다. 좁은 범위로는 양쪽이 모두 이익을 얻을 경우 만을 말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상대방에게 손해를 끼치고 자신이 이득을 얻는 기생(parasitism)과 같은 관계도 포함한다. 좀더 뜻을 넓힐 경우 포식자와 피식자 관계도 포함할 수 있다. 어떤 관계의 공생이든 대부분의 생물 종에서 공생관계를 찾아볼 수 있다. 많은 생명체는 체내에 기생충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의 초식동물의 장내에는 미생물이 살고 있는데 이들 간에는 공생관계가 성립한다.

상리공생(相利共生)·편리공생(片利共生)·기생(寄生) 등이 있다.

-상리공생(mutualism)) : 서로 다른 두 종 모두 이익을 얻는 관계이다. 상리공생의 예는 흰동가리(clownfish)와 말미잘(anemone) 사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편리공생(commensalism) : 한쪽만 이득을 얻고 다른 한 쪽은 이득도 손해도 없는 경우이다.

-기생(parasitism) : 한 쪽은 이득을 얻고 다른 한 쪽은 피해를 본다. 피해를 보는 쪽을 숙주(host)라고 하고 이득을 보는 쪽을 기생체(parasite)라고 한다.

-편해공생(amensalism) : 한쪽은 피해를 보고 다른 한쪽은 아무 영향 없는 공생관계이다. 자연계에서 매우 드문 일이며 알렐로파시(allelopathy)가 이 경우에 해당한다.


생물들 서로에게 이롭거나 또는 해로운 경우 둘 다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공생관계에 있는 생물들을 공생자(共生者)라 한다. 공생과 상리공생을 서로 같은 뜻으로 쓰거나 또는 그 뜻을 서로 바꾸어 쓰는 경우가 있어 혼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이롭든 해롭든 또는 서로 별 영향을 미치지 않든 함께 사는 2종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이루어지면 이를 공생이라고 한다.



쏘니 02:40, 26 November 2009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