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섭색

geowiki
문권영 (토론 | 기여)님의 2012년 2월 11일 (토) 17:42 판 (새 문서: {{Link_index2|가}} <br /> <br /> 간섭색 {干涉色} <간섭색> (interference color) ==정의== 2개의 백색광이 얇은 막에서 확산 또는 반사되어 만나 일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한글 색인으로 돌아가기 영어 색인으로 돌아가기 백과사전:가 로 돌아가기



간섭색 {干涉色} <간섭색> (interference color)

정의

2개의 백색광이 얇은 막에서 확산 또는 반사되어 만나 일으키는 간섭무늬를 말한다. 주파수가 다른 여러 파동이 섞인채로 간섭무늬를 만들기 때문에 조건에 따라 간섭무늬가 다양하게 변한다.

얇은 막에서 빛이 확산 및 반사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단색광을 사용해서 간섭이 일어나도록 하면 단지 명암의 구별만 있는 간섭무늬가 생기지만, 백색광이나 혼합색광을 광원으로 하면 명암이 생기는 조건이 광파의 파장에 따라 다르다. 그러므로 어떤 파장의 빛에 대해서는 어두운 곳이 다른 파장의 빛에 대해서는 밝은 조건이 되기 때문에, 간섭이 일어난 곳이나 보는 각도에 따라 서로 다른 빛깔의 빛이 보이게 된다.

비눗방울이나 수면 위의 기름막 등의 반사광은 간섭색을 띤다. 간섭색은 보통의 스펙트럼과는 달라서 여러 파장의 스펙트럼 성분을 포함하고 금빛이나 적자색도 나타내는데, 그 빛깔을 보면 경험적으로 몇 옹스트롬(Å)의 오차로 엷은 막(비눗방울 등)의 두께를 판정할 수 있다. 이처럼 단색광에 의한 간섭무늬보다 간편하므로 실제로 막의 두께를 구하는 데 흔히 이용한다. 한편 복굴절성 결정의 얇은 조각을 편광현미경으로 십(十)자 니콜프리즘을 사용해서 백색광으로 관찰할 때에도 간섭색이 나타난다. 광물의 간섭색에는 제각기 특징이 있으므로, 이 색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광물을 감정할 수 있다.

Flypeople 14:17, 30 March 2009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