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섭

geowiki
문권영 (토론 | 기여)님의 2012년 2월 11일 (토) 17:41 판 (새 문서: {{Link_index2|가}} <br /> <br /> 간섭 {干涉} <> (interference) == 정의 == 등방성 광물이 아닌 경우에 편광현미경의 직교니콜에서 관찰되는 사항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한글 색인으로 돌아가기 영어 색인으로 돌아가기 백과사전:가 로 돌아가기



간섭 {干涉} <> (interference)


정의

등방성 광물이 아닌 경우에 편광현미경의 직교니콜에서 관찰되는 사항으로, 편광 현미경의 직교니콜 하에서 스테이지를 회전시켰을 때 색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이는 이방성 광물에서 두 방향으로 나누어진 상광선과 이상광선의 속도차이, 즉 복굴절률에 의해서 서로 두 광선이 간섭하는 현상으로 박편의 두께와 복굴절의 영향을 받는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간섭색과 간섭상이다.

등방성 광물의 경우에는 직교니콜하에서 항상 소광을 하여 검게 나타나며, 이방성 광물의 경우에도 광축, 즉 상광선과 이상광선이 분리되지 않는 방향으로 빛이 통과될 때에도 등방성 광물과 동일한 모습을 보인다.

이방성 광물에서 광축 이외의 방향으로 빛이 입사가 되면 상광선과 이상광선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때 광물내에서의 두 광선의 진행 속도(=복굴절률)와 박편의 두께에 따라서 다른 간섭색이 나타난다. 석영이나 장석류와 같은 경우는 보통 박편의 두께에서 옅은 회색부터 검은색 사이의 값을 보이고, 흑운모나 방해석과 같은 경우에는 파란색이나 붉은색 계통의 색까지 매우 다양하고 화려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간섭색은 간섭색 챠트를 이용하여 분류를 한다.

간섭상의 경우에는 편광현미경에서 버틀랜드 렌즈로 바꿔주고 관찰하는 것으로 일축성 광물과 이축성 광물의 간섭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를 이용하여 쉽게 일축성 광물과 이축성 광물을 구별할 수 있다. 또한, 악세사리 플레이트(gypsum, mica)를 이용하면 광축 부호도 결정을 할 수 있다.

Flypeople 01:50, 10 July 2009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