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립

geowiki
윤상영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2월 1일 (금) 12:42 판 (새 문서: =='''세립, {細粒}, <세립질>, (Fine grain)'''== =='''요약'''== 일반적으로 화성암을 구성하는 입자를 크기에 따라 구분할 때 그 크기가 1mm 이하...)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세립, {細粒}, <세립질>, (Fine grain)

요약

일반적으로 화성암을 구성하는 입자를 크기에 따라 구분할 때 그 크기가 1mm 이하인 것을 말한다. 세립이라는 표현 자체는 변성암이나 퇴적암, 토양 등의 입자 크기 구분에도 사용되기도 한다.


특징

암석을 구성하는 입자의 크기는 암석의 생성 환경이나 과정에 의해 달라지기 때문에 암석을 구분할 수 있는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화성암은 입자의 크기에 따라 보통 5mm 이상인 것을 조립, 5mm~1mm인 것을 중립, 1mm 이하인 것을 세립으로 구분하며, 세립의 입자가 많은 것은 심성암 보다는 분출암이다. 분출암에서 세립의 입자가 더 많은 것은 생성 과정에서 마그마가 식는 속도의 차이에 기인하는데, 분출암의 경우 심성암보다 마그마의 냉각속도가 빨라 암석을 구성하는 광물 입자가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한편, 세립이라는 표현 자체는 변성암이나 퇴적암 및 토양 등에서도 구성 입자의 크기를 논할 때 사용되기도 하는데, 각각의 경우에 입자 크기 구분법 자체도 다양하고 서로 다른 크기에 대해서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Wentworth grade scale.jpg




윤상영 (토론) 2013년 2월 1일 (금) 12:42 (KST)